(주)다음쏠라

본문 바로가기

(주)다음솔라 유지보수?

태양광발전사업은 발전량이 곧 수입으로 연결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안정적인 수입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발전 정기적인 현장점검과 고장이력관리를 하게되면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다음쏠라는 태양광발전 유지보수를 시공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01. 출장 모니터링
모니터링은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게 됩니만 주기적 방문을 통한 직접 확인도 해주어야 합니다

02. 안전관리비용
태양광설비 설치용량이 20kW 이하인 경우 전기 안전 관리자를 선임할 의무는 없습니다.
50kW ~ 100kW미만의 경우는 전기안전관리 대행 수수료를 월 8~9만원
200kW초과 ~ 300kW이하 16만원 정도
500kW초과 ~ 600kW이하 이면 35만원 정도

1MW 이상이면 전기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상주하는 것도 의무화되어 있으므로, 안전관리자에 대한 인건비가 들어갑니다.
운전유지비(소내 전력용 전기요금)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시면 기본적으로 인버터, 접속반 등의 기자재를 작동시키기 위한 전력이 필요합니다.
낮에 태양광이 발전을 할때는 태양광에서 발생된 전기를 가지고 작동을 하지만 저녁에 태양광이 없을때에는 한전에서 전기를 끌어써야합니다.
물론 태양광이 없으면 기기들은 작동을 하지 않지만 대기전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저압 발전소일 경우는 3~5만원 수준으로 나오고 고압 발전소로로 수배전반이 들어가면 5~8만원정도 나옵니다.

주요 태양광발전소 관리요령
<태양전지 어레이 관리>
모듈 표면은 특수 처리된 강화 유리로 되어있으나 강한 충격에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듈의 후면 손상에 유의하세요.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손상에 주의하세요.
모듈 표면에 그늘이 지거나 나뭇잎 따위가 떨어져 있는 경우 급격하게 발전 효율이 감소합니다.
모듈 프레임에 심한 마찰을 가하지 마세요.
특수 코팅이 벗겨져 부식이 생길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수명과 강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고압 분사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 청소해주면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듈 표면 온도가 높을수록 발전 효율이 떨어집니다.
여름철 오후 태양열에 의한 모듈 온도가 상승하면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풍압이나 진동으로 인해 모듈과 형강의 연결 부위가 느슨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인버터와 접속함 관리>
태양광 발전설비의 고장 요인은 대부분 인버터에서 발생합니다. 정기적으로 정상 가동 여부를 확인하세요. 햇볕이 강한 낮 시간에 인버터 동작 여부를 확인하세요.
접속함은 누수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 방수처리가 돼있습니다.
따라서 점검할 경우가 아니라 면 덮개를 열지 마세요. 표시화면이나 상태 표시창이 더러워져 더 이상 판독할 수 없다면 젖은 천으로 청소해주세요.
<구조물과 전선 관리>
구조물과 연결 부분은 보통 아연용융도금으로 처리돼 녹이 슬지 않지만, 장기간 노출된 경우 녹이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녹 방지 스프레이 따위로 도포 처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전선 피복과 전선 연결부(커넥터)에 문제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세요.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함부로 만지지 말고 반드시 A/S를 요청해 보수해야 합니다.
어레이 전선 상태와 커넥터 연결 불량인경우, 햇볕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고 차단기를 ‘OFF’한 뒤 인버터 정지를 확인하고 보수 작업을 해야 합니다.

태양광 유지보수 계약절차


Copyright © since 2011 http://wwww.daumsolar.com All rights reserved.